College Admission Column
조회 수 124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적성 전공 선택과 관련, 여섯가지의 인성분류 방법인 ‘RIASEC’중에서 마지막 타입인 인습형 적성(Conventional) 대해 살펴보자. 인습형 적성을 가진 사람은 어떤 일을 추진할때 대개 정확하고도 빈틈없는 일처리로 인정을 받는다. 각종 데이타를 이용하고 절차를 중시하는 스타일이면서 수학적 능력을 겸비한 것도 특징이다. 따라서 이들은 금융계통이나 증권, 보험, 국제경영 분야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다. 꼼꼼해야 하는 도서관 사서직 등에도 어울린다. 인습형 적성을 가진 학생에게 인기있는 미국내 전공 순위는 다음과 같다. (참조: 10 Best College Majors…)

    International Business (전국 평균연봉 $94,000)

    Business Management ($83,000)

    Public Administration ($87,000)

    Phamacy ($95,000)

    Marketing ($92,000)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Mangement ($101,000)

    Accounting ($54,000)

    International Relations ($145,000)

    Actuarial Science ($83,000)

    Finance ($70,000) 

 지금까지 자신의 적성 대학 전공과 관련, 여섯가지의 인성타입 ‘RIASEC’ 대해 살펴보았다. 그러면 이같은 적성검사만으로도 과연 자신에 맞는 적성과 전공을 찾아 있을까.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을까. 적성은 언제부터 짚어 보는 것이 좋을까.

 이와 관련, 아이오와 대학에서는 전공 선택을 앞둔 고등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조언(Tips for choosing a Major) 던지고 있다.

 첫번째, 적성을 찾기 전에 자신을 들여다 보라(Look at yourself) . 비즈니스냐 심리학이냐 생물학이냐 엔지니어링이냐를 전공으로 고르기 전에 우선 네가 누구인지, 성향이 어떤지를 파악하라는 뜻이다. 이를 위해숫자를 좋아하는지, 아니면 언어를 좋아하는지” “남들과 일을 함께 하는 것이 좋은지, 혼자 하는 것이 좋은지” “추상적인 개념을 좋아하는지, 과학적 개념을 좋아하는지등에 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라는 것이다. 이에 관한 테스트로 지금까지 4차례에 걸쳐 설명한 ‘RIASEC’진단 평가법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두번째는 학생의 지난 성적이나 학력사항(Academic Profile) 고려해 보라는 . 쉽게 말해, 학생의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을 구분해 보면 전공 선택이 의외로 간단해질 수도 있다. 무슨 과목을 AP Honor 들었는지, 성적은 받았는지. 혹은 좋아하는 과목은 좋은지, 싫어하는 과목은 싫은지도 생각해보는 좋다. 아무래도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은 좋은 학점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고, 나중에 사회에 나가서도 자신의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세번째는 학생이 관여해 특별활동(Non-Academic Profile) 점검해 보라는 것이다. 학생들은 특별활동을 통해 뜻밖에도 자신에게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곤 한다. 동네 사이딩회사에서 파트타임으로 마케팅을 경험한 MBA 도전 했다든가, 학교 모델유엔 클럽에서 활동하면서 디베이트가 재미있음을 깨닫고 로스쿨로 진로를 바꾼 사례 등이 그것이다. 학교 신문이나 잡지에서 일하다가 저널리스트가 학생들도 부지기수다.

 결론적으로, 대학전공 선택은 자신이 누구인지에서 시작돼 (Start in your own back yard.) ‘4년내 졸업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Graduation plan)하는 것으로 마무리돼야 한다. 그래야만 짧다면 짧은 대학 4년동안 전공을 3번씩이나 바꾸는 () 저지르지 않을 테니까 말이다

학자금 칼럼 보기
Financial Aid
AGM 리차드명 대표의
연재칼럼으로써 대학학자금
무상보조를 최대한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기술하였습니다.
대학진학 칼럼 보기
College Admission
AGM 진학 관련 연재 칼럼으로써
지원서/에세이/이력서 등 작성시
주의사항과 나에게 맞는 대학
찾기 등에 대해서 기술.

미국교육정보
Education Information
미국 초/중/고/대학의
입학과정 및 입시전략을
교육 전문가들의해설을
포함하여 정리하였습니다.

AGM 갤러리
AGM Gallery
AGM의 홍보 및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학자금 및
대학 진학상담 전문업체인
AGM의 발자취를
알 수 있습니다.
지사안내
대학학자금 재정보조 계산기
College Financial Aid Estimator
EFC(Expected Family
Contribution, 가정분담금을
직접 계산해 보실 수
있습니다.